[부자 아빠가 싫어하는 말]

  • 모두가 이렇게 하니까 우리도 그렇게 해야만 해.
  • 할 수 없다.


[당신이 어떤 사람에게 무언가를 하게 만들고 싶다면 이렇게 말하면 된다]
  • 당신이 그 일을 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.



[부자 아빠가 강조하는 바]

  • 똑똑한 사람은 자기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을 고용한다.
  • 학교는 좋은 고용주가 아니라, 좋은 직원들을 기르는 곳이다.


[금융 지식을 위한 초석]
  •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, 부채와 지출을 줄이도록 노력하며,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자산을 사는 데만 신경을 써야한다.
  • 부자는 자산을 산다. 가난한 사람들은 지출만 한다. 중산층은 부채를 사면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.


[진짜 자산의 범주]
  •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: 주인은 나지만, 다른 사람들이 운영
  • 주식
  • 채권
  • 뮤추얼 펀드(최근에는 비추천)
  •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
  • 어음이나 차용증
  • 지적 재산권에서 나오는 로열티 : 음악, 원고, 특허 등
  • 그 밖의 가치가 있거나 수입을 창출하거나 즉시 시장성이 있는 것


[금융 IQ의 네 가지 구성 요소]
  • 회계 지식
  • 투자 지식
  • 시장에 대한 지식
  • 법률 지식 - 세금 혜택, 소송에서 보호를 받음



[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다섯 가지 이유]

  • 두려움 : 일찍 투자를 시작하고,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자
  • 냉소주의 : 나는 똑똑하지 않아, 내가 투자한 후에 경제가 무너지면 어쩌지? 이런 생각을 하지 말자
  • 게으름
  • 나쁜 습관
  • 거만함 : 끊임 없이 학습하라



Ref)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












+ Recent posts